커 뮤 니 티

[일요서울] 한국재즈 100년사 _박성건 작가 인터뷰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리젬 작성일18-04-09 11:18 조회185회 댓글0건

본문

‘한국 재즈 100년사’

한국재즈100년사(입체표지).jpg

추천글
이 책은 한국 재즈 역사의 태동기부터 현재까지를 정리한 국내 최초의 단행본이다. 1926년 홍난파가 결성한 ‘코리안재즈밴드’의 공연 사진을 비롯해 한국 재즈의 온갖 궤적을 증언하는 수백 가지의 사진과 신문 자료들이 수록된 이 책은 다시 나올 수 없는 역작이다. 저자가 2012년부터 전국을 돌아다니며 발품을 팔아가며 수집한 자료들은 단행본으로 묶어져 한국 재즈 음악사를 복원시키는 쾌거를 이뤄냈다. 한 사람의 헌신과 노력에 의해 우리는 이제 자랑스러운 한국 재즈의 족보를 늦게나마 보유하게 되었다.
_최규성(대중문화 평론가, 『대중가요 LP 가이드북』 저자)

이 책이 비록 재즈의 역사이지만 그 안에는 대한민국의 역사와 철학이 동시에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. 특히 음악 애호가라면 꼭 읽어 보기를 추천할 만한 책이며, 이 첫걸음이 한국 재즈사 연구에 있어 밑거름이 되어 향후 더 좋은 작품이 많이 탄생되길 기대한다.
_류복성(퍼커셔니스트)

군사정권 시절 재즈는 안타깝게 어둠의 자식이 되어 잊히고 숨겨졌다. 그러나 대한민국 재즈의 시작은 분명 있었다. 이 책의 저자는 그 시작을 찾고자 재즈 애호가의 자리를 박차고 재즈 저술가가 되기로 맘먹고 몇 해를 뛰어다녔다. 월간 『재즈피플』에 연재된 ‘한국 재즈 100년사’를 시작으로 지금의 단행본이 되기까지 필자가 쏟은 열정에 뜨거운 박수를 보내며 이후 그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대해 본다.
_김광현(월간 『재즈피플』 편집장)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  • 구글플러스로 보내기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